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구피 암수 구별하는 방법(암컷 수컷 특징과 차이)

by 털뭉치인간 2025. 1. 12.

구피 성별을 구별하는 방법

구피를 처음 키우는 사람은 암컷과 수컷을 구별하기 어려울 것이다. 암컷과 수컷의 특징과 그 이유를 알아보면서 구피의 성별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구피 암컷 특징

1. 큰 몸집

암컷은 수컷에 비해 몸집이 더 크다. 왜냐하면 큰 몸집은 더 많은 새끼를 낳고, 새끼를 품기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구피는 난태생으로 알이 아닌 새끼를 낳는다. 따라서 몸집이 크고 배가 큰 만큼 치어가 어미의 배 속에서 지낼 수 있는 공간도 더 여유롭기 때문에 임신과 출산에도 도움이 된다.

2. 단조로운 무늬

암컷은 수컷에 비해 무늬가 단조롭고 차분하다. 구피 종에 따라서 화려한 무늬가 있을 수도 있지만, 같은 종의 수컷만큼 화려하지는 않다. 암컷은 새끼를 품고 있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는 무늬는 천적으로부터 피하기에 도움이 된다.

3. 복부의 검은 반점

구피 암컷의 복부 아래쪽에서 검은 반점 또는 어두운 부분을 관찰할 수 있다. 이것은 성숙한 암컷한테서 관찰 가능하다. 임신을 했을 경우 더 선명해진다.

4. 긴 수명

암컷 구피의 수명은 평균 2년에서 2년 6개월이다.

 

구피 수컷 특징

1. 작은 몸집

구피뿐만 아니라 많은 종에서 수컷은 암컷보다 크기가 더 작은 경우가 많다. 구피 수컷의 작은 몸집은 민첩함을 증가시켜 구애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2. 생식기

배 아래에 뾰족하게 생긴 생식기가 달려있다. 이것은 고노포지움이라고 하며 수컷이 암컷에게 구애 행동을 할 때 생식기를 세우며 암컷의 뒤를 쫓아다닌다. 구애 행동이 암컷을 공격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단순히 지느러미처럼 보이는 생식기는 고노포지움이라는 특수한 지느러미다.

3. 화려한 꼬리

암컷은 밝고 화려한 무늬를 가진 수컷과 짝짓기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수컷은 암컷에게 구애를 하기 위해 화려한 패턴을 갖고 있다. 그에 비해 밋밋한 무늬를 갖고 있는 수컷은 암컷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해 후손을 남기지 못하게 된다. 결국 밝고 화려한 무늬를 가진 수컷만이 남게 되었을 것이다.

4. 짧은 수명

수컷 구피는 암컷에 비해 수명이 조금 짧다. 평균 1년 6개월에서 2년이다. 암컷이 수컷보다 좀 더 오래 사는 경향이 있지만 스트레스 없는 환경, 균형 있는 식단, 깨끗한 물은 수명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평균보다 더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특징을 통해 육안으로는 '크기', '무늬', '생식기'를 통해 암컷과 수컷을 구별할 수 있다.